안드로이드

주요 안드로이드 기기 개발 해상도, DIP, DP, DPI, DENSITY 정리

raulyo 2012. 4. 17. 22:55

기기별로 해상도가 다양해지면서 각 기기의 해상도 정보 찾는게 쉽지 않네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의 문서와 실제 소스나 기기간에도 틀린 부분이 있어 각종 안드로이드 기기의 해상도 관련 값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부 기기들은 값이 확실치 않으니 잘못된 것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정리된 범주에 들어있지 않은 것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스마트폰 =================

[HVGA 스마트폰]

- RESOLUTION : 320px(320dp), 480px(480dp)

- DENSITY DPI  : mdpi, 160 dpi

- SCREEN SIZE : normal


예 : G1, 옵티머스원


[WVGA 스마트폰] 

- RESOLUTION : 480px(320dp), 800px(533dp) or 854px(569dp)

- DENSITY DPI  : hdpi, 240 dpi

- SCREEN SIZE : normal


예 : WVGA800 : 넥서스원, 갤럭시S, 갤럭시S2 WVGA854 : 모토로라 드로이드, XPERIA X10


[qHD 스마트폰]

- RESOLUTION : 540px(360dp), 960px(640dp) 

- DENSITY DPI : hdpi, 240dpi

- SCREEN SIZE : normal


예 : Atrix, Evo 4G


[WXGA720 스마트폰]

- RESOLUTION : 720px(360dp), 1280(640dp)

- DENSITY DPI : xhdpi, 320dpi

- SCREEN SIZE : normal


예 : 갤럭시 넥서스


=============== 태블릿 =================

[7인치 태블릿]

- RESOLUTION : 600px(600dp), 1024px(1024dp)
- DENSITY DPI  : mdpi, 160 dpi

- SCREEN SIZE : large


예 : 킨들 파이이, 누크 태블릿


[10인치 태블릿]

- RESOLUTION : 1280px(1280dp), 800px(800dp) or 720px(720dp)
- DENSITY DPI  : mdpi, 160 dpi

- SCREEN SIZE : xlarge


예 : 갤럭시탭 10.1, 모토로라 XOOM


=============== 태블릿폰 =================

[갤럭시노트]

- RESOLUTION : 800px(400dp), 1280px(640dp)

- DENSITY DPI  : xhdpi, 320 dpi

- SCREEN SIZE : ??? (Gingerbread)


[7인치 갤럭시탭(2010)]

- RESOLUTION : 600px(400dp), 1024px(682dp)

- DENSITY DPI  : hdpi, 240 dpi

- SCREEN SIZE : large(Gingerbread)


크게 4가지로 나눠지네요. 

1. 320dp 스마트폰, 360dp 스마트폰 

2. 400dp 태블릿폰 (2011 현재 삼성에서만 출시, 갤탭(2010)은 7인치지만 dp 분류상 갤노트와 같이 분류.)

3. 600dp 7인치 태블릿

4. 720dp(800dp) 10인치 태블릿. 


* 참고 * 

- http://developer.android.com/guide/practices/screens_support.html

- http://android-developers.blogspot.com/2011/07/new-tools-for-managing-screen-sizes.html


* 주의사항 *

- 킨들파이어(2011) : 스크린 사이즈가 실제 디바이스에서는 Large인데 에뮬레이터에서는 XLarge로 잡힐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3.0 이하에서는 스크린 사이즈 잡는 부분이 문서와 같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갤럭시탭(2010) : 400dp라는 흔치 않은 넓이를 가지고 있으며 문서와 다르게 Normal이 아니라 Large로 잡습니다. 문서대로라면 ICS로 업그레이드시에 달라질수 있을것으로 보이니 유의해야할것 같습니다.



실제기기에서 확인해보지 않은 값도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확실치 않은 부분은 ? 붙여놓을테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댓글
2011.12.17 02:41:43
id: 라임라임
profile

940*560도 요새 많이 나오고.. 1280*720도 앞으로 많이 나올 것 같아요

댓글
2011.12.17 10:40:00
건방진프로그래머
profile

아 해상도 이상한거 너무 많이 나오니 개발하기 짜증남

댓글
2011.12.17 22:33:21
id: 시루떡시루떡
profile

안드로이드 개발시에 최대 단점이 디바이스 사양에 제한이 없어서 다 대응하기가 힘든점인거 같아요. 구글에서 뭔가 대안을 내놓았으면 좋겠어요.

댓글
2011.12.17 23:01:16
id: 회색회색

이 글을 쓴 목적은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한 폼팩터가 스크린을 기준으로 4개로 나뉜다는 것을 정리해놓은 겁니다. 폼팩터가 달라지면 UI를 다시만드는 것은 당연한거구요. 오히려 다른 폼팩터 처리를 위해 들이는 노력을 생각하면 적은 편이라고 봐야죠. 만약 같은 폼팩터인 스마트폰안에서 달라지는 해상도에 대한 문제의 경우 개발자가 그것을 처리하는 기술을 익혀야합니다. 그건 개발자 능력 문제죠.

댓글
2011.12.19 10:32:46
q121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2011.12.19 15:24:41
아벸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LTE의 경우 해상도가 1280*720이던데, 이건 어떤 범주에 들어가야할까요?
댓글
2012.01.11 13:57:38
id: 회색회색

스마트폰 영역에 들어가겠죠 320dp에 xhdpi 이것도 올려야겠네요. 올해의 대세일테니.

댓글
2011.12.20 12:13:57
id: 아즈라엘아즈라엘

480*800 , 1280 * 800 이 제일 무난한 해상도 같은데

프로그래밍 하기도 좋고..


댓글
2011.12.21 10:29:13
id: 시루떡시루떡
profile

같은 폼팩터 내의 디바이스 간에서도 분명히 하나의 UI 를 통한 구현은 무리인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모든 디바이스에서 실 기기 테스트를 통한 레이아웃 수정이 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개발이 힘든 경우였습니다. TV 쪽은 잘 모르겠지만,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해서는 제조사에게 단말 스펙상 해상도에 대한 제한이 이루어져서, 몇가지의 스펙에 대한 대응만 하면 모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구동이 되도록 하는 정책을 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댓글
2011.12.21 17:39:28
깔루아밀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2011.12.22 13:46:06
잇힝국대통령

해상도는 둘째치고, 이폰에서 잘되는데 저폰에서 안되는 경우가 너무 많네요 ㅠㅠ 

댓글
2011.12.29 16:52:29
아톰

위키에 제대로 된 자료가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displays_by_pixel_density

댓글
2011.12.30 13:38:30
Hsd

발주 할때 해상도가 많아진다고 해서 돈을 더 주는게 아니라는게 문제죠.


모든게 아이폰 기준으로 잡히니, UI 맞추는 시간과 노력이 두배 세배 들어가야 되는데 당연하다는듯이 넘어가니까 -_-

댓글
2012.01.11 17:58:52
jaylee

[갤럭시 넥서스] 

- RESOLUTION : 720px(360dp), 1280px(640dp)

- DENSITY: 2.0


[hTC evo 4g] 

- RESOLUTION : 540px(360dp), 960px(640dp)

- DENSITY: 1.5